마이티 파이널 파이트 (MIGHTY FINAL FIGHT) 패미컴의 훌륭한 이식작


마이티 파이널 파이트 (MIGHTY FINAL FIGHT) 패미컴의 훌륭한 이식작


오락실 세대의 게이머라면 파이널 파이트라는 이름은 상당한 향수를 불러 일으키는 작품일 것입니다.


가이, 코디, 해거 3인방을 골라 횡스크롤로 진행하던 이 작품은 액션게임이 가져야할 대부분의 요소가 들어있어 많은 인기를 누렸는데요.


가정용 기기에선 아마 슈퍼패미컴으로 처음 이식작이 등장한 것으로 알고 있는데, 문제는 당시 슈퍼패미컴 사양은 아케이드 능력을 따라갈 수가 없어서 결국 가이가 삭제된 채 코디와 해거만 등장하는 반쪽짜리 모습으로 발매 되었고, 나중에 파이널 파이트 가이라는 이름으로 따로 또 발매가 되어 나머지 반쪽을 메우는 모습을 보여준바 있죠.


하지만 패미컴으로 등장한 마이티 파이널 파이트는 놀랍게도 3명 모두가 등장하였으며, 비록 사양으로 인하여 2D 그래픽에 SD 캐릭터가 등장하는 모습으로 변화가 되었지만 파이널 파이트만의 재미는 살아있었고, 원작과는 다른 패미컴만의 오리지널 설정으로 인하여 아직도 많은 유저들에게 패미컴 말기의 명작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 SD로 표현된 FINAL FIGHT




SD로 표현된 파이널 파이트는 흡사 또다른 패미컴 명작인 열혈시리즈가 생각나게도 하는데요. 특히 캐릭터들의 과장된 모습과 그로인한 코믹한 연출은 귀엽게 느껴지면서 색다른 재미를 선사합니다.




■ 원작과 차이점




당연히 딱 보기에 그래픽적인 차이가 매우 크지만, 원작과는 다르게 경험치와 레벨이라는 요소가 있고, 레벨이 4 이상이 되면 각 캐릭터 마다 고유의 필살기를 사용할 수 있죠.


하지만 경험치를 쌓는 방법이 조금 독특한데요. 일반적으로 강한적을 해치우면 경험치를 많이주는 것이 아니라 피니쉬 기술을 어떤 것으로 했냐에 따라 지급 방식이 정해집니다. 그래서 한편으론 마무리를 어떻게 할까 생각하게하는 재미가 있지만, 어떻게보면 조금 귀찮은 제약이기도 하죠.


또한 생각없이 대충 진행하게되면 나중엔 일정 레벨 이상에 도달하지 못하기 때문에 플레이시 조금 신경을 써줘야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그리고 1인용 밖엔 지원하지 않아 접대용으론 부적합하다는게 아쉬운 점이네요.







처음 플레이하기 전에는 솔직히 크게 기대하지 않았습니다. 워낙 원작을 재밌게 했었고, 화면만 보기엔 너무 다운 이식에 흡사 당시에 많이 나왔던 불법 해적판 게임 같았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별 기대없던 작품이 상당한 재미를 주더군요. 오히려 나중에 슈퍼 패미컴으로 나왔던 파이널 파이트 2편과 3편이 재미만 따지자면 초라해 보일정도로 더 재밌었습니다. 언젠가는 나중에 오리아저씨처럼 그래픽을 버전업한 리메이크작을 만나봤으면 좋겠네요.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모카쵸코
Game/FAMICOM 2015.07.04 03:18
Powerd by Tistory, designed by criuce
r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