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스킨 1주일 적용해본 블로그의 변화


요즘 티스토리 블로거들이 기존의 일반 스킨에서 벗어나 반응형으로 갈아타고 계신 분들이 많습니다. 


이유야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반응형으로 바꾼 뒤에 "애드센스"의 클릭률이 증가 하여, 수입이 늘었다는 말들도 그 중 하나의 이유가 되는 것 같습니다.


저 또한 그와 같은 소문에 혹하기도 하고, 또한 제 블로그에 적용하면 어떤 결과가 나올지 궁금하기도 하여 기존에 잘 사용하던 스킨인 INOVE에서 요즘 반응형으로 많은 인기를 얻고 있는 "FASTBOOT" 스킨으로 변화를 시도해 봤습니다.


기간은 상당히 짧다고 생각되는 1주일 정도 되었지만, 적절한 변화는 감지가 되었습니다. 성질이 급한 사람들은 심리상 무언가를 바꾸게 되면 빠른 결과를 보고 싶은 마음이 간절하죠. 저도 성질이 급한 편이라서 1주 동안 블로그에만 매달려 변화를 지켜 보았습니다.


흔히들 말씀하시는 변화가 약간은 있었고, 제 블로그만 그런지도 모를 변화가 있었습니다.



 

정말 카운터 수가 떨어질려나?



일단 많이들 말씀하시는 티스토리의 카운터는 제 블로그 경우엔 거의 변화가 없었습니다. 게임 블로그 특성상 주말에 방문객이 좀 올라가는데요. 조금 떨어지기는 했지만, 평균적으로 보자면 큰 변화는 없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그렇다면 구글 애널리틱스의 변화는 어떨까요? 오른쪽 갑자기 뚝 떨어진 그래프 두 칸 전부터 보시면 됩니다. (실수로 코드를 못 넣어서 뚝 떨어 졌네요......)


모바일이 집계가 되면서 조금이나마 상승한 곡선을 볼 수 있습니다. 제대로 집계가 되니 기분은 좋네요.


블로그마다 특성이 있고, 하루 평균 몇 만 단위의 방문객이 들어오시는 분들은 티스토리 카운터에 차이가 있겠지만, 전체적으로 쭉 보면 저는 아직 천 명 정도라 눈에 확 들어올 정도는 아니군요.




하지만 떨어져 버린 클릭률과 애드센스 페이지뷰



일단 구글 정책 위반이라 사진을 공개 못한다는 점은 양해 부탁 드립니다. 일단 위에 말처럼 애드센스에서 집계 되는 페이지뷰가 떨어졌습니다. 전체적으로 500뷰 정도가 하락을 했는데요. 다른 것은 크게 변화가 없었는데 이것만 떨어지니 좀 이상하네요.


개인적으로는 수입을 생각해서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보여지는 페이지뷰가 떨어져 버리니 전 스킨으로 돌아가야 되나 하는 고민이 생겼습니다.


이와 더불어 클릭률도 떨어져서 수입도 하락했습니다. 클릭률을 높이기 위한 변경이었는데 오히려 하락을 해버리니 이거 정말 아이러니한 부분이네요. 전과 광고배치도 똑같은데 말이죠. 


물론 스킨을 변경하면서 광고도 반응형으로 바꾼터라 현재까지는 그럴 수도 있겠다라는 생각은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조금 아쉽기는 하네요. 혹시라도 수입에 민감하신 분들은 아직은 변경을 보류 하시는 것이 좋을 듯 싶습니다.




반응형 스킨으로의 변경은 결과적으로 조금 아쉬운 결과가 있기는 하지만 일단 스킨이 매우 깔끔해서 마음에 들고, 아직 1주일 밖에는 안해봐서 조금 더 지켜 보려고 합니다.


무엇보다 현재 유명한 국내 사이트들 같은 경우는 이미 반응형을 많이 적용하고 있으며, 스마트폰이 대중화 되어있는 시대에서 대세는 반응형이 될 것 같다는 생각이기 때문입니다.


아무튼 이 자리를 빌어 좋은 스킨을 제공해주신 레디즈님께 감사드린다는 말과 함께 한 두달 뒤에 다시 한번 소감을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모카쵸코
블로그 이야기 2014.06.24 17:49
Powerd by Tistory, designed by criuce
r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