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라운 그림자의 상상력 - 콘트라스트 (Contrast Video Game) -


컴펄션 게임즈라는 다소 재미있는 이름의 인디 게임 제작사가 만든 콘트라스트는 플레이 해보기 전까지 크게 와 닿지 않는 그래픽과 별로 예쁘지 않은 캐릭터 디자인으로 인해 관심이 없었던 게임이었습니다.


인터넷에 돌아다니는 스샷만 보고 생각한 것은 그냥 퍼즐 게임이구나 하는 생각이었는데요. 솔직하게 말하자면 한필드에서 한글 패치가 나와서 플레이 해보게 된 게임입니다.


처음에 들었던 생각은 왜 이런 재미없어 보이는 게임을 한글 패치 했나 하는 생각이었는데, 정말 별 기대 없이 게임을 시작하고 이거 뒤통수를 제대로 얻어 맞은 느낌이었습니다.




그 이유는 바로 그림자를 주 무대로 활용하는 놀라운 아이디어 때문이었는데요. 빛과 그림자라는 소재를 이렇게 참신하게 적용한 게임은 처음이었습니다.










글을 더 보시기 전에 추천 한번 해주세요.






플레이어는 현실 세계와 그림자 세계를 마음대로 왔다 갔다 할 수 있는 "던"을 조작하여 주인공 "디디"의 이야기에 직접적으로 도움을 주며 개입을 하여 이야기를 진행하게 됩니다. 여기서 던은 디디에게만 보이는 존재이며, 게임에선 디디와 함께 2명만 현실의 모습을 볼 수 있고, 다른 등장인물들은 모두 그림자로 표현됩니다.


게임은 3인칭으로 진행되고 "셜록홈즈의 유언"이나 "레이튼 교수" 같이 주변을 돌아다니며, 골치 아픈 퍼즐들을 푸는 고전적인 어드벤처가 아닌 액션이 가미 되어 순발력을 요구하는 퍼즐들이 많이 나옵니다. 빛과 그림자 그리고 현실의 사물을 응용하여 퍼즐을 풀어 스토리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게임의 배경은 감미로운 재즈가 흐르던 과거 서양이 배경입니다. 스토리를 진행 중에 아예 재즈바에서 뮤지컬을 보는 듯한 장면도 등장합니다. 하지만 날씨가 밤이고, 그림자가 주된 컨셉이라서 약간 음침하기도 하고 캐릭터들의 모습에서 기괴하다는 느낌도 받게 됩니다.





위에서 말한 것처럼 그림자를 이용하여 풀어가는 방식이 매우 창의적입니다. 예를 들자면 주변에 빛이 나오는 물체를 이동 시켜 그림자 사이즈를 조절하여 이동하는 것과 후반부에 전혀 생각지도 못했던 상자를 그림자로 가지고 들어가 그림자 속에 놓고, 밖에서 조명을 이용하여 상자를 옮기는 전혀 생각지도 못했던 발상에 감탄했습니다.


그리고 그림자로 표현되는 주변 인물들의 행동 묘사도 잘 표현되어있어 그 상황을 이해하기 쉬웠으며, 그림자이기 때문에 캐릭터의 생김새가 궁금해져, 언제 모습을 보일 것인지, 뒷 이야기에 몰입하게 되는 부가적인 효과를 주기도 합니다.







유저를 놀라게 하는 훌륭한 시작을 보여주는 게임이지만, 몇 가지 단점들에 의해서 게임이 덜 익은듯한 모습을 보여주는데요. 일단 게임 플레이 타임이 짧습니다. 3편의 파트에서 스토리를 풀어가기에는 시간이 부족한 인상을 받습니다. 


또한 짧은 만큼 2회차 플레이를 노릴만한 요소도 전혀 없습니다. 물론 사진 수집이 있지만, 그것으로 2회차를 노리기에는 많이 부족하지 않나 생각합니다.


조작성 측면에서는 너무 가볍습니다. (리더가 아니기 때문일까요?) 이게 무언가를 뛰어 을 때 너무 가벼워 미끄러지거나, 원하는 지점보다 더 많이 가서 짜증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그리고 버그라고 해야 하나요? 벽에 그림자가 되어 들어가면 카메라 시점으로 인해 조작이 이상해지기도 하고, 그래픽이 깨지는 모습을 종종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보기엔 아무렇지 않은데, 화면에 끼어 움직이지 못할 때도 나옵니다.


아무리 인디 개발사라 자금력과 기술력이 부족해도 판매를 위한 제품이었다면 저러한 버그는 고쳐서 나왔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공중 부양 박스





인디 게임은 상대적으로 메이저 제작사 보다는 자금력이 밀리기에, 기발하고 참신한 아이디어로 성공을 거두는 사례가 많습니다. 전에 플레이 했었던 "파포 앤 요"는 독특한 그래픽 연출과 감동적인 스토리로 큰 사랑을 받았고, 높은 자유도와 중독성으로 큰 성공을 거둔 "마인 크래프트"도 대표적인 인디 게임의 성공 사례이지요.


콘트라스트도 놀라운 상상력과 창의성으로 또 하나의 뛰어난 인디 게임으로 남을 수 있었지만, 엉성한 스토리와 짧은 플레이 타임, 버그들로 인해 아이디어만 뛰어났던 평범한 게임이 되어버렸습니다. 하지만 그러한 결점 때문에 그냥 지나치기에는 아까운 게임이기도 합니다.


아무쪼록 이번 한글 패치로 인해 이 게임이 조금 더 사랑을 받았으면 좋겠습니다.



▣ 콘트라스트 공략 보러 가기 



☞ 한필드 콘트라스트 한글 패치 받으러 가기





모카쵸코
Game/PC GAME 2013.12.12 02:32
Powerd by Tistory, designed by criuce
rss